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어느덧 맑은 하늘과 선선한 바람이 가을의 기운을 느끼게 하는 계절입니다. 항상 환자 곁을 지키고 두경부 암 환자들의 치료에 매진하시는 많은 회원님들께 존경을 표합니다.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와 대한갑상선두경부외과학회가 같이 주최하는 공동 심포지엄을 준비하면서 두 학회 회원들에게 모두 도움이 되는 주제를 정하고자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올해는 외래에서 시행할 수 있는 새로운 주사 치료법과 다양한 음성 질환에 대한 진료 원칙을 증례를 통해 쉽게 풀어 나가는 강의를 준비하였고, 특히 후두영역에서 초음파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두경부 영역과 관련된 보험 영역에서 최근 변화 사항에 대한 강의를 준비하였습니다. 공동 심포지엄을 통하여 개원의와 봉직의가 서로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이를 통하여 환자에게 더 나은 진료를 제공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모든 회원님들의 건강과 발전을 기원하며 심포지엄에서 뵙기를 기대하겠습니다.

2019년 11월
대한갑상선두경부외과학회 회장 김 세 헌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 대한갑상선두경부외과학회 회원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와 대한갑상선두경부외과학회가 함께 준비하는 제7회 두경부공동심포지엄에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그동안 두경부공동심포지엄을 준비하며, 회원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주제가 무엇일지 고민하고, 실제 외래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강의를 준비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러한 노력 때문인지 많은 회원 분들이 두경부 질환에 좀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두경부 초음파 검사나 시술, 음성 치료 등 개인 클리닉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두경부 영역의 진료에 대한 관심도 점차 늘고 있는 듯 합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도 개원의들을 대상으로 두경부 질환의 진료에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두경부 영역에서 트리암시놀론을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여러 질환을 알아보고, 침샘 보톡스의 유용성과 임상적 활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간단하지만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낭종 경화요법의 적응증과 사용법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증례 토의를 통해 성대 질환의 치료 노하우를 들어보고, 다양한 성대 질환의 가장 적절한 치료를 정리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후두 질환에서 초음파 활용법을 알아보고, 초음파 유도 후두주입술의 유용성을 배워보는 시간을 준비하였습니다. 네 번째 세션에서는 대학병원 교수님과 1차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연자 분들을 모시고 환자 의뢰와 회송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보험수가를 정리해 보고, 늘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할 건강보험 정보에 관한 업데이트도 준비하였습니다.

임상에서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두경부 공동 심포지엄이 되도록 열심히 준비하여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특히 개원의의 입장에서 일정과 프로그램을 준비하도록 배려해 주신 대한갑상선두경부외과학회 김세헌 회장님과 임원들,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의 최재진 학술부회장 이하 학술이사와 학술위원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또한 강의를 수락해 주시고 알차게 준비해 주신 강사님들께도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조금이라도 더 많은 것을 얻어 가실 수 있는 좋은 자리가 되기를 희망하며 심포지엄에서 만날 때까지 여러분 모두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0월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 회장 송 병 호